고객과 함께하는 광적농협
광적농협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햇빛에 노출된 쌀은 건조되면서 금이 가고 그 사이로 전분이 나와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우선 쌀을 깨끗한 물로 씻어서 쌀에 붙어 있는 겨나 먼지 등 오염물질을 제거 해야만 나중에 밥을 지은 다음에도 부패가 잘 일어나지 않고 청결을 유지 시켜주며 밥맛도 좋게 나온다.
그러나 쌀을 씻을 때 너무 심하게 문질러 씻거나 첫 번째 씻을 때 새물로 빨리갈아주지 않으면 영양분의 손실이 크고, 쌀을 씨는 동안에 빠르게 쌀 속으로 흡수 되는 수분을 따라 좋지 못한 쌀겨 냄새 같은 것이 쌀 속에 배어들 우려가 있다. 따라서 쌀을 씻을 대 처음에는 가볍게 손을 돌려 저으면서 씻은 다음 재 빨리 씻은 물을 버리고 새물로 바꿔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쌀을 너댓번 가볍게 저어 씻은 다음 30분 이상 쌀을 불려서 물이 쌀전분 알맹이 속에 고루고루 스며 들게 한다.
이와 같이 쌀을 물에 충분히 물리는 것은 밥이 끓을 때 쌀알 내부가 골고루 호화가 되어 찰기와 탄력이 있는 부드러운 밥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만일 쌀을 충분히 불리지 않은 상태로 가열하면 먼저 쌀알의 겉층에 있는 전분이 호화되어 쌀알의 중심부로 수분의 침투와 열 전달의 방해를 받게 되면서 속이 딱딱한 밥알이 되기 쉽다.
그러나 쌀을 씻은 후 몇 시간 동안 물에 불려 넣은 것은 좋지 않다. 오래 불려 놓으면 쌀겨냄새가 섞일 뿐 아니라 영양분도 빠져 나와 밥맛이 떨어지고, 밥알의 모양이 톡톡 살지 못해 맛이 없어 보이기 까지 한다.
쌀을 씻은 후에는 체에 받쳐 물기를 완전히 빼 두 었다가 밥 짓기 바로 전에 물을 부어 밥을 한다. 그렇게 해도 쌀알 사이사이에 남아 있던 물기가 흡수되어 적당히 불려지기 때문이다.
※ 쌀의 영양소가 나온 쌀뜨물을 받아두자
밥을 짓기 전에 물로 쌀을 씻으면 처음에는 유백색의 쌀뜨물이 나온다. 이 쌀 뜨물에는 전분, 수용성 단백질, 지방, 섬유, 등이 섞여 있는데, 서너번재 쌀을 씻어 받는 것이 바로 속뜨물이다. 이 속뜨물은 국이나 찌개를 조리할 때 사용 한다.
물에 충분히 불린 쌀을 밥솥에 앉히게 되면 얼마만큼 물을 부어야 적당한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맛있는 밥을 짓는 열쇠가 된다.
밥의 중량은 대체로 쌀 무게의 2.3~2.5배가 되므로 물은 쌀무게의 1.3~1.5배 가 들어가는 셈이 된다.
밥이 끊는 과정에서 증발되는 양을 감안 한다면 대개 마른 쌀 무게의 1.5배(부 피로는 약 1.2배) 정도가 표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밥을 할 때 넣은 물의 양은 품종, 쌀의 수분 함량, 도정 상태 햅쌀과 묵은 쌀, 밥 짓는 솥의 종류나 가열조건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각 기 그 조건에 따라 물의 양을 적절히 가감해야 한다.
쌀과 물이 끊을 때 98!100˚C까지 5~10분 정도 계속 온도를 높여 가는 단계
이 시기에는 쌀알 내부에 수분이 불충분한 곳으로 흡수가 진전 되고 쌀알 외층에 있는 수용성 당질과 유리 아미노산 등의 끊는 물 속에 녹기 시작하게 된다.
계속 쌀에 흡수 되지 않고 남은 물을 끓임으로써 (7~8분) 쌀의 호화를 급속 하게 진행시키는 단계
이 시기에는 처음에는 1~2분 정도 강한 불로 가열 시켰다가 약간 낮춘 상태로 물을 크게 대류 시키면서 끊게 만들어 쌀이 골고루 잘 호화 되도록 한다.
물이 쌀에 흡수 되거나 증발되어 잦아지면서 쩌지고 밑바닥은 눋기 시작하는 단 계로 가열하는 불을 불을 조금 약하게 해야 한다.
이 시기에 밥물이 완전히 잦아져서 눋는 소리가 나면 일단 가열을 중단 시켜서 10~15분 정도 충분히 뜸들이는 시간을 가진다. 윗쪽에 떠있던 밥물이 아랫쪽 밥 속으로 깔아 앉은 후에 약한 불로 5분정도 가 열하여 남아있는 수분을 날려 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밥 짓기가 완전히 끝나면 밥주걱으로 가볍게 밥을 아래.위로 뒤집으면서 잘 섞고 일구어서 밥알끼리 공간을 두고 떨어질 수 있게 해 두어야 밥이 덩어리 져서 굳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약간의 밥이 눌게 함으로써...
구수한 냄새와 맛이 밥 전체에 퍼질 수 있도록 해 주고 구수한 누룽지와 숭늉맛 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최근 성인병의 원인 중 많은 부분이 식생활과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식생활과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관심이 날로 늘어가고 있다.쌀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 각종 질병예방및 퇴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 효과로는 다음과 같다.